상단여백
HOME 뉴스 게임人 mk초이스
구름게임즈앤컴퍼니의 액션 RPG ‘올킬’…“재미로 꽉 채웠다”
임영택 기자 | 승인2017.12.04 13:49

[인터뷰] 모즈팩토리 이제언 개발이사·김찬규 실장 “올킬, 길게 가는 게임”

오는 7일 출시되는 모바일 액션 RPG ‘올킬’의 제작사 모즈팩토리의 이제언 개발이사(좌)와 김찬규 실장은 “‘올킬’은 재미로 꽉 채운 게임”이라고 자신했다.

“음악이나 영화에서도 적은 비용으로 성공하는 사례가 있지요. ‘올킬’도 마찬가지입니다. 플레이해보면 뭔가 다른 부분을 느낄 수 있을 겁니다.”

‘테라M’, ‘오버히트’ 등 대규모 제작비와 마케팅비가 투입된 대작 모바일게임이 시장을 휩쓰는 가운데 시장에 도전하는 중소 개발사의 작품이 있다. 오는 7일 구름게임즈앤컴퍼니가 출시하는 액션 RPG ‘올킬’이 주인공이다.

‘올킬’은 액션 RPG의 기본인 액션성에 더해 촘촘하게 구성된 성장 요소를 차별점으로 내세운 작품이다. 블록버스터 게임과 대적할 수는 없겠지만 이용자가 플레이했을 때 다른 재미를 줄 수 있다고 개발사 모즈팩토리측은 설명한다.

모즈팩토리의 이제언 개발이사와 김찬규 실장은 “잘 만든 게임, 이용자가 좋아할 게임은 언제든 시장에서 살아남았다”며 “투박해 보일 수 있겠지만 그 안의 게임은 꽉 찼다”고 강조했다.

 

이제언 이사와 김찬규 실장에 따르면 ‘올킬(사진)’은 액션의 손맛과 더불어 성장의 깊이까지 더한 작품이다.

◆ 액션 MORPG 기본에 충실…마을·슬롯 강화로 약점 보완

“‘올킬’은 겉으로 보여주는 식의 액션 RPG는 아닙니다. 커뮤니티와 성장 요소에 힘을 썼지요. 이용자가 직접 조작해야하는 요소들도 존재하고요. 콘텐츠의 양과 질은 충분하다고 자신합니다.”

‘올킬’은 한때 시장의 대세를 이뤘던 액션 MORPG다. 총 6종으로 세분화되는 직업군, 스테이지 공략 방식의 기본 모드, 다양한 던전과 퀘스트 및 실시간 콘텐츠를 갖췄다. 기본에 충실한 구성이다.

그러나 이 이사와 김 실장은 게임의 내제된 세부적인 콘텐츠와 시스템에서 차이가 있다고 말한다.

일단 기본적으로 액션 MORPG이지만 다른 이용자들과 함께 모일 수 있는 마을이라는 공간을 통해 커뮤니티성을 보강했다. 이를 통해 이용자 커뮤니티의 핵심인 길드까지 이어질 수 있도록 했다.

여기에 다른 액션 RPG와 달리 슬롯 강화 방식을 채택한 것도 특징이다. 여타 액션 RPG의 경우 상위 등급 장비를 회득하면 하위 등급 장비가 버려지거나 기존 장비 성장에 투자한 재화 및 시간이 낭비되는 형태가 많지만 이 게임은 장비 슬롯을 강화해 보완했다는 설명이다.

이 이사는 “장비를 제작하는 부분에 이용자가 투자한 시간 등이 허비되는 상실감을 줄였다”며 “시작부터 계속 쌓아 올라갈 수 있는 형태의 강화 방식”이라고 소개했다.

 

이제언 이사와 김찬규 실장은 ‘올킬’의 주요 차별화 포인트로 액션 플레이와 성장의 깊이를 동시에 더한 날개와 변신 등의 시스템을 꼽는다. 장비 슬롯 강화 방식도 색다른 부분이라고 강조한다.

◆ 핵심은 다양한 성장 요소…이용자 동기부여 ‘강화’

핵심 포인트는 다양한 성장 요소들이다. 펫과 날개, 변신 등의 시스템을 통해 캐릭터의 성장에 깊이를 더했다.

이 이사는 “장비 뿐 아니라 다른 성장 요소들이 존재해 이용자들이 길거리가 많다”며 “장비만만 높아지면 동기부여가 떨어지는 형태가 아니다”라고 설명했다.

일단 펫의 경우 공격적인 부분을 보완하는 콘텐츠다. 소환해 장착하면 캐릭터에게 다양한 부가 효과를 부여하다. 기본적으로 캐릭터의 능력치가 상승하게 되며 전투 등에서 보조 공격 역할을 담당하기도 한다. 캐릭터가 획득하는 경험치의 일부분을 공유해 성장도 가능하다.

반대로 날개는 방어적인 역할이다. 각 날개마다 고유의 스킬이 존재해 이를 사용하면 일정 시간 동안 능력치 상승효과를 부여한다.

또 다른 핵심 요소 중 하나인 변신은 일종의 필살기 같은 개념이다. 세계관 설정상 과거의 영웅을 캐릭터에 강림시키는 형태다. 변신이 이뤄지면 일정 시간동안 능력치가 상승하고 외형도 변경된다. 정식 출시 버전에서는 5종의 변신 캐릭터가 제공되며 장착형태로 제작돼 이용자 취향이나 캐릭터에 적합한 변신 캐리터를 언제든 교체할 수 있다.

다만 각성이라는 성장 개념이 존재해 해당 변신 캐릭터의 능력치를 최대한 높이기 위해서는 별도 육성도 필요하다. 주력 변신 캐릭터를 선택해야할 필요가 있다.

김 실장은 “각성 레벨에 따라 스킬이 부여되기 때문에 변식 캐릭터별로 육성이 필요하다”며 “주로 육성할 변신 캐릭터를 선택하는 것이 필요하다”라고 설명했다.

 

정식 출시 이후에는 기존 콘텐츠 확장과 함께 새로운 실시간 콘텐츠를 추가하는 것에 초점을 맞춰 업데이트가 이뤄질 예정이다.<사진=3대3 길드전>

◆ 직접 조작하는 손맛도 ‘강조’…“재미로 꽉 채웠다”

이들 요소는 단순 캐릭터 성장의 의미만은 아니다. 날개나 변신의 경우 이용자의 직접 조작을 요구해 액션의 손맛을 강조하는 요소이기도 하다. 날개도 변신도 액티브 스킬 형태로 구현된 것이다.

이 이사는 “날개나 변신 같은 요소로 인해 실제 이용자가 조작하는 것과 안하는 것에 차이가 있다”며 “자동전투만 하는 액션 RPG는 아니다”라고 강조했다.

여기에 레이드와 길드 대전 등 실시간 콘텐츠도 마련했다. 다양한 실시간 콘텐츠를 통해 직접 플레이하는 맛을 강조한다. 향후 업데이트도 펫과 날개, 신규 던전과 장비 등의 추가 콘텐츠 외에 대전이나 실시간 콘텐츠가 주가 될 전망이다. 길드 레이드의 경우는 ‘월드보스’ 개념으로 준비 중이다.

김 실장은 “현재 실시간 콘텐츠나 대전 위주의 콘텐츠로 업데이트가 이뤄질 예정”이라며 “이용자의 개입 여지를 많이 부여했다”고 설명했다.

모즈팩토리는 현재 7일 출시를 앞두고 막바지 다듬기에 여념이 없다. 안정적인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세부적인 부분을 지속적으로 수정하고 완성도를 높이는 상황이다.

김 실장은 “길게 서비스하기 위해 준비해왔고 이용자의 이탈을 최소화기 위해 촘촘하게 콘텐츠를 구성했다”며 “잘 만든 게임은 언제나 시장에서 살아남았다. 재미있는 콘텐츠를 정성들여 준비했다”고 자신했다.

이 이사도 “성장의 다양성과 직접 플레이하는 액션의 쾌감을 더한 게임”이라며 “블록버스터는 아니지만 이용자가 즐겼을 때 충분히 다른 게임으로 느낄 것이다. 투박해 보일 수 있지만 속은 꽉 찼다”고 강조했다.

[임영택기자 ytlim@mkinternet.com]

[ⓒ 게임진 & gamezin.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임영택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게임人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신문사소개기사제보광고안내불편신고개인정보취급방침이메일무단수집거부청소년보호정책
주소 : 서울시 영등포구 당산동 6가 311-1 동화빌딩 404호  |  대표메일: jamsulrang@naver.com  |  팩스: 02)876-1203
등록번호 : 서울 아 01635  |  등록일자 : 2011년 05월 24일  |  관리자 : 이창희  |  대표전화: 02)867-1201~2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창희
Copyright © 2017 게임진. All rights reserved.
Back to Top